티스토리 뷰
요즘 신차 구매를 하려면 기본 1년은 기다려야 합니다. 당연한 일이지만, 시간이 흐름에 따라 차 값도 많이 올랐습니다. 경제적 부담과 오랜 기다림 등의 이유로 중고차를 알아보는 사람들이 많습니다. 차를 잘 아는 사람은 마음에 드는 차를 세세하게 알아보고 구매할 수 있겠지만, 차를 잘 모르고 중고차 매장을 방문하면 바가지를 쓰는 일도 많습니다.
차를 잘 모르더라도 아래 정리한 내용을 숙지하고 알아본다면, 잘못 구매하게 될 상황을 피할 수 있습니다.
요즘은 매장에 직접 방문하지 않더라도, 중고차 매매 사이트가 다양합니다. 사이트마다 가격 차이가 있긴 하지만 그 차이는 미미한 수준입니다. 중고차는 단순 변심에 의한 매각이 아닌 이상, 어딘가 하자가 조금씩은 있는 차라는 걸 기본으로 생각하고 알아보셔야 합니다. 중고차를 알아볼 때, 가장 먼저 확인해 볼 사항은 자체 보증되는 차량인지 여부입니다. 당연한 이야기겠지만, 자체 보증되는 차를 구매해야 혹시나 구매 후 하자를 발견하더라도 보상을 받을 수 있습니다.
중고차의 주행 거리는 보통 1년에 1 ~ 2만 km 정도의 차가 적당합니다. 1년에 2만 km를 넘어 3 ~ 4만 km 이상을 주행한 차량이라면 대부분 렌터카로 사용한 차량일 확률이 높습니다. 렌터카는 정비를 제대로 했을 가능성이 일반 중고차보다 적습니다. 중고차의 수리 여부를 볼 때, 물론 사고 없던 차량이 좋겠지만 외판 수리나 단순 교환은 차량의 성능이나 안전성에 큰 영향을 미치지 않으므로 크게 고려하지 않아도 됩니다. 하지만, 사고로 인해 프레임까지 수리를 한 차량은 구매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. 중고차를 살펴볼 때 내부 상태도 확인을 잘해야 하는데요, 핸들 마모가 심하거나, 순정인 매트가 더럽다면 이전 차주가 차량 관리를 잘했다고 볼 수 없으므로 구매를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. 타이어 상태도 잘 살펴보는 게 좋습니다. 소모품이라곤 하지만, 타이어 마모가 심하지 않다는 것은 그만큼 전 차주가 차량 관리를 잘했다는 것을 보여줍니다.
차량을 받고 운행 시 주의해야 할 사항들도 잘 살펴보시길 바랍니다. 운행 중 브레이크를 밟았을 때 핸들이 떨리는 현상이 느껴진다면, 브레이크 디스크 문제일 경우가 많습니다. 고속 주행 시, 차량이나 핸들이 떨리는 경우는 휠 발란스가 맞는지 점검해야 합니다. 얼라이먼트와 핸들이 한쪽으로 치우친다면 차량의 쏠림 현상을 느낄 수 있습니다. 엔진에서 끼릭~ 끼릭~ 소리가 들린다면, 팬 벨트나 워터 펌프에 문제가 있는지 살펴봐야 합니다. 엔진 경고등이 켜진다면 점화 플러그 또는 점화 코일이 문제일 경우가 많습니다. 40 ~ 80 km/h 정도의 속도로 주행 중 웅~ 소리는 타이어의 편마모가 원인일 수 있습니다. 무게가 쏠린다는 느낌일 경우, 쇼바 마운트의 문제입니다. 엔진 오일 등 소모품은 직접 교환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. 미션 오일은 약 10만 km 전후에 순환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. RPM이 불안정하다면, 쓰로틀 바디를 청소해줘야 합니다.
중고차를 구매할 때는 가능한 한 옵션이 많은 차량을 구매하는 것이 좋습니다. 에어컨과 히터가 잘 작동되는지 확인하는 것도 중요합니다. 순정 내비게이션이 있을 경우, 업데이트가 최신 버전인지 확인하는 것도 전 차주가 관리를 잘했는지를 가늠하는 좋은 방법입니다. 되도록 5년 미만, 10만 km 미만인 차량이 좋고, 여건이 되지 않는다면 12 ~ 13만 km 정도 운행한 차량이 좋습니다. 연식이 오래된 차량이라면 1인 운행 차량보다는 본인이 3번째 차주인 경우가 오히려 더 좋습니다. 2번째 차주가 관리를 어느 정도 해놓았을 가능성이 높기 때문입니다. 튜닝된 차는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. 선입견일 수 있지만, 튜닝이 과한 차량은 운전 습관이 좋지 않아 차량의 상태가 안 좋을 확률이 높습니다. 중고차를 구매할 시기는 겨울이 좋습니다. 겨울철이 상대적으로 중고차량 가격이 하락하는 시기입니다. 타이어나 휠 안쪽의 브레이크 디스크에 녹이 슬었다면, 야외에 주차했을 가능성이 높으므로 피하는 게 좋습니다. 요즘 차량은 내구성이 좋아서 엔진 상태는 신차 대비 중고차가 많이 떨어지지 않습니다.
신차를 구매하는 것이 중고차 구매보다 확실히 성능이나 디자인, 점검이나 확인해야 할 사항이 훨씬 적은 것이 맞습니다. 하지만, 경제력과 대기 시간 등으로 중고차 구매를 생각하고 있다면 위에 나온 내용들을 참고해서 꼼꼼히 잘 살펴보는 것이 중요합니다. 중고차는 아무리 잘 구매한다 해도 중고차입니다. 중고차를 구매하면서 신차만큼의 성능과 상태를 기대하기보다 좀 더 잘 알아보고, 점검하고 구매해서 후회하는 일이 없도록 합시다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