티스토리 뷰

반응형

국토교통부가 대중교통을 이용하면 최대 53%까지 환급해 주는 "K-패스"를 오는 5월에 출시한다고 합니다. 

대중교통을 이용하도록 장려하기 위해 교통비에서 오는 경제적인 부담을 줄여줄 것으로 기대됩니다. 대중교통을 많이 이용하게 되면 환경 오염도 줄일 수 있겠죠? 

 

K패스-블로그-글-썸네일

 

경제적 부담과 환경 오염도 줄이고, 알뜰교통카드의 단점도 보완해 주는 전국에서 이용할 수 있는 "K 패스"

신청 방법과 지원 내용, 환급 방법 등 간편하게 알아보세요.

 

K-패스란? 상세 내용 알아보기

 

 

 

K-패스 신청방법

K-패스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교통카드가 필요하겠죠? T-money, Cashbee, Mybi, Hanpay 등 전국형 교통카드를 발급받거나, 카드사에서 K-패스용 교통카드를 발급받아야 합니다.

※K-패스 공식 누리집(korea-pass.kr)에서도 가능하지만, 현재는 서비스 준비 중으로 접속이 되지 않습니다. 

전국형 교통카드 및 K-패스용 교통카드 발급

아래 표에서 전국형 교통카드 및 카드사별 교통카드의 혜택을 비교하고 자신에게 맞는 교통카드를 발급받으세요. 아래 표 외 11개 카드사

전국형 교통카드 종류 (카드를 클릭하면 해당 사이트로 이동)
T-Money Cashbee Mybi Hanpay

 

K 패스 교통카드 추천 (카드명을 클릭하면 해당 사이트로 이동)
KB 국민 첵첵 체크카드 우리 카드 하나 알뜰교통 체크카드 신한 알뜰교통 체크카드
KB 국민 그린카드 NH 농협카드 알뜰교통카드 이동의 즐거움

 

K-패스 모바일 앱 다운

1. 모바일 앱 다운로드

→ 모바일 앱은 아래를 통해 간편하게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. 

 

안드로이드용 앱 다운

 

아이폰용 앱 다운

 

 

2. 본인 인증

→ 모바일 앱 설치 후 본인 인증을 해야 합니다. 스마트폰에 있는 공인인증서나 휴대폰 본인 인증을 통해 본인임을 확인합니다. 

 

3. 교통카드 등록

→ 설치한 앱에 갖고 있는 교통카드를 등록합니다. 카드 등록 후 비밀번호 4자리를 입력합니다. NFC 기능이 있다면 핸드폰으로 카드를 인식시켜 간편하게 등록할 수 있습니다. 

 

4. K 패스 발급 신청

→ 앱을 통해 K-패스 발급 신청을 합니다. 

 

알뜰교통카드 사용자는?

알뜰교통카드를 사용하고 있다면, 신규 발급 없이 자동으로 전환된다고 하니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.

 

 

 

 

K-패스 대상 자격 및 지원 내용

K-패스 발급 및 신청하기 전에 먼저 자격 조건이 있는지, 어떤 혜택이 있는지 알아보세요.

K-패스 대상자는?

K-패스는 어린이부터 70세 이상 어르신, 임산부 등 전 국민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. 하지만 일반, 청년, 저소득층 등 구분에 따라 혜택은 조금씩 달라집니다. 

 

먼저 대상자 구분을 보겠습니다. 

 

1. 일반 대상자 : 만 19세 이상의 성인

2. 청년 대상자 : 만 19 ~34세의 성인

3. 저소득층 : 기초 생활 수급자 및 차상위 계층 (증명서 및 확인서 필요)

4. 장애인 : 장애인 등록증이 있어야 합니다. 

5. 국가유공자 : 국가유공자(유족) 확인서가 있어야 합니다. 

6. 제대군인 : 제대군인 증명서가 있어야 합니다. 

 

K-패스 혜택은?

◎ K-패스를 이용하면 수도권 외 지역에서도 대중교통을 이용한 금액의 최소 20%에서 최대 53.3%까지 현금으로 돌려받을 수 있습니다. 

 

1. 일반 : 20% 환급

2. 청년 : 30% 환급

3. 저소득층 : 53.3% 환급

 

◎ 최소 20%에서 최대 53.3%까지 환급(적립)된 금액은 대중교통을 이용한 달의 다음 달에 현금으로 환급받을 수 있으며, 환급받은 현금으로 버스, 지하철 등 대중교통 외 택시비, 주차장 이용 등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. 

 

◎ 서울과 수도권에만 적용되는 '기후동행카드'와 다르게 "K-패스"는 수도권 외 전국 단위로 젹용됩니다. 시외버스와 고속버스, 광역버스, 민자철도, KTX 이용 시에도 혜택을 받을 수 있고, 24년 3월에 출시되는 GTX-A에서도 사용 가능합니다. 

 

기후동행카드 알아보기

 

 

◎ K-패스 혜택을 받으려면 월 최소 15회에서 60회 이하로 대중교통을 이용해야 합니다. 

 

◎ 일반, 청년, 저소득층 대상자에 따라 어떤 차이가 있는지 아래 예시를 참고하세요. 

K패스-대상자별-혜택을-보여주는-표-사진

 

 

 

K-패스 참여 지역은?

위에 알려드린 것처럼 K-패스는 전국 단위의 시내버스, 시외버스, 고속버스, 광역버스, 민자철도, 고속철도 등의 대부분의 대중교통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. 현재까지 K-패스에 참여하는 지치체는 176곳이지만, 사업이 시작되는 5월에는 인구 10만 명 이하인 일부 지역을 제외한 거의 모든 지자체(약 189곳 예정) 대중교통 이용 시 혜택을 누릴 수 있습니다. 

 

 

 

 

24년 5월에 도입되는 "K-패스"는 대중교통비를 줄여 서민들의 경제적인 부담을 줄여주고, 삶의 질도 향상시켜줄 것으로 기대됩니다. 나아가 대중교통 이용이 증가하면 전 세계적으로 심각한 대기 오염과 온실 가스 감소에 기여함으로써 지구의 환경 오염 감소에도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. 

대중교통을 자주 이용하시는 분들이라면 잊지 말고 꼭 "K-패스" 신청하셔서 경제적인 혜택도 받고, 환경오염 감소에 동참하는 건 어떠신가요?

 

반응형